우리 인체는 70%가 물로 구성되어 있으며 물은 신체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매일 아침 일어나자 마시는 마시는 물 한 잔은 우리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아침에 바쁘다는 핑계로 ‘물 한잔’ 마시는 것을 귀찮아 했다면 오늘 이 글을 통해 아침 공복에 마시는 따뜻한 물 한잔이 인체에 어떤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면역력 강화
빈속에 물을 마시면 홍조를 조절하고 림프계를 균형있게 유지하며 면역력이 향상됩니다. 면역력은 질병으로부터 벗어나 몸을 안전하게 지켜주며 튼튼하게 만들어 평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독소 제거
잠을 자는 동안 우리 몸은 체내에 쌓인 독소를 내뿜고 변형된 세포를 스스로 재생하고 치료를 합니다. 아침에 일어나 마시는 물 한잔은 체내에 건강한 세포가 남고 유해한 독소를 제거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속쓰림 및 소화불량 완화
소화불량은 위의 산성도가 증가하면서 발생하는데 산이 식도로 역류할 때 속쓰림이 발생합니다. 공복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산이 희석되어 속쓰림과 소화불량까지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4. 혈액순환에 좋음
아침 공복에 물을 마시면 신진대사율이 무려 24% 이상 증가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신진대사가 향상되면 체중 감량 뿐만 아니라, 장을 개선하고 트러블로부터 벗어나 영양분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며, 근육을 완화시키고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5. 체중 감량 및 변비개선
아침 공복 상태에서 물을 마시면 체내 독소가 배출되어 소화 시스템이 매우 개선됩니다. 그러면 배고픔을 덜 느끼게 되고 식욕을 줄일 수 있어 과식으로 인한 체중 증가를 막을 수 있게 됩니다. 장운동을 촉진시켜 배변활동에 도움이 됩니다.
6. 피부톤 개선
자고 일어난 상태에서 우리 몸은 체내 수분이 많이 빠진 상태로 피부가 푸석푸석하고 건조함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물을 충분히 마시면 피부의 혈류 증가로 피부 톤이 환해지고 여드름과 주름이 없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7. 신장 결석 및 방광염 예방
일어나서 바로 물을 마시는 습관은 신장결석과 방광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공복에 물을 마시면 신장에서 딱딱해진 산을 희석시키기 때문에 건강에 좋습니다.
아침 공복에 마시는 물은 체온보다 약간 낮은 30도 전후의 미지근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을 마시면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부정맥 등 심장 이상이 있을 수 있으므로 따뜻한 물을 마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은 ‘만병통치약’과 같은 효능을 얻을 수 있다고 하니 꼭 건강하게 물을 자주 섭취하시기 바랍니다.